0. 자료형



1. 변수 (Variable)
프로그램에 전달되는 정보나 그 밖의 상황에 따라 바뀔 수 있는 값을 의미함
즉, 상수를 기억시킬 수 있는 기억공간
컴퓨터는 지시와 저장하는 역할이 다르다.
CPU : 모든 일을 처리 (ex. 컴파일러 : CPU가 이해하기 쉬운 코드로 바꾸어주는 것 )
RAM : 저장공간
(RAM에 저장된 데이터로 CPU가 일처리 -> CPU가 처리한 데이터를 다시 RAM에 저장 ...)
변수 : RAM에 저장된 데이터의 '위치'
자료형 : 데이터의 '크기'
변수선언 : 자바가상머신 (JVM) 에게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서 메모리를 할당해 달라고 부탁하는 것
변수선언 데이터형(자료형) 변수명(사용자 정의 명칭);
(사용자 정의 명칭 : https://willbedeveloper.tistory.com/35 )
숫자로 시작 x (뒤에는 올 수 있음)
특수문자 x (예외 : _ , $)
예약어 x (예약어 : 자바에 등록되어 있어서 의미가 약속되어 있는 단어 ex. boolean, byte, break...)
첫글자는 영문 소문자로
2. 자료선언과 할당
자료타입 변수명
int a;
int 형태의 기억공간을 할당받아 a 라는 이름으로 사용
변수명 저장할 값
a = 5;
a란 이름으로 할당된 기억공간에 5란 값을 저장
(= 은 대입연산자 : 수학에서의 같다 라는 의미가 아니라 오른쪽에 있는 값을 왼쪽에 넣어달라는 연산자)
2-1 ) 정수형
크기순서
byte(1byte) < short(2byte) < int(4byte) < long(8byte)
int : 기본자료형 으로 가장 많이 사용됨
(ex. int a = 5+10; )
2 -2 ) 실수형
(double이 기본자료형)

2-3 ) 논리형
boolean : true / false 만 가짐, 꼭 소문자로 시작
(ex. boolean a = true; true의 값을 a에 넣어라, 그러면 a는 항상 true 값을 반환함)
2-4 ) 문자형 - char (2byte)
할당되는 값은 ' '에 들어감
char a = 'A';
char b = '월'; (자바에서는 한글자 처리까지 가능)
2-5 ) 문자열 - String
자바에서는 " " 로 묶어서 표현
(ex. String name = "ho du";
String hello =. "Hello, Java!";
String a = name + hello; )
3. 형변환 (type conversion)
형 변환을 하려면 Cast 연산자를 사용하여 지정해야한다
(ex. 정수형 -> 실수형)


특별한 경우 : char)
데이터 타입에서 short와 char는 둘 다 16비트이긴 하지만 데이터 범위가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형변환을 해 주어야 한다.
* char : 음수표현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형변환을 해 주어야 한다.
byte a = 10;
char b = (char)a;
short c = (short)b;
char d = (char)c;
4. 상수
변하지 않는 값, 특정한 값이나 의미가 있는 값
ex. public static final double PI = 3.141592;
상수는 무조건 전체 다 대문자
빨간 글자 부분은 상수 선언해주기 전에 무조건 적어주어야 한다.
3.141592 라는 값 또한 내가 쓴 값 그대로 변하지 않기 때문에 상수이다.
'Study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Java 제어문과 반복문_제어문 (0) | 2022.12.27 |
---|---|
Java 기초_연산자 (0) | 2022.12.26 |
Java 기초_기본 입출력 (0) | 2022.12.23 |
Java 기초_개발환경 구축 (0) | 2022.12.21 |
Eclipse 로 Java 시작하기 (0) | 2022.12.21 |